특별 활동

전문가 초청 오찬강연회

관리자 0 306 2023.06.29 15:52

국제여성교류협회는 2023년 6월 21일 전문가 초청 오찬강연회를 개최했다. 이번 오찬강연회의 주제는 '디지털 변혁과 여성의 경제적 역량강화'로 디지털 성별격차(Digital Gender Divide)는 전세계적으로 중요한 여성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주제이다. 지난 3월 뉴욕에서 열린 제67차 유엔여성지위위원회(UNCSW67)의 주제도 '여성과 소녀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디지털 시대의 혁신과 기술변화 그리고 교육'이었다.

김정숙 국제여성교류협회 대표는 디지털 변화의 세계적인 흐름과 유엔여성지위위원회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특히 이번 유엔여성지위위원회에서 디지털 성별격차가 주제가 된 배경과 67차 유엔여성지위위원회에서 다루어진 내용을 간략히 설명했다.  

본 강연은 김종숙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맡아 디지털 시대의 혁신과 기술변화 그리고 사회 분야별 변화와 여성의 참여와 비율에 대해 설명했다. 디지털 변화와 더불어 경영, 전문직, 서비스직의 수요가 늘어나는데 반해 판매직, 기술직, 단순작업직의 수요는 줄어들 것으로 보이며 현재 STEM 분야 고위직에서 여성의 비율은 17% 정도로 남성에 비하여 현격히 낮은 상황이므로 이 분야에서 여성들의 참여가 더욱 필요함을 강조했다.

국제여성교류협회는 매년 사회 각 분야 전문가를 초청하여 그 분야의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로 강연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이번 강연회에는 국제여성교류협회 회원, 여성단체장, 전현직 국회의원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