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 활동

2025년 상반기 전문가 초청 강연회 개최

관리자 0 45 06.24 15:05

국제여성교류협회는 2025612일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국화실에서 전문가 초청 오찬강연회를 개최했다.

 

2025년은 베이징 세계여성회의가 개최된 지 30주년이 되는 해로, UN이 주관한 베이징 세계여성회의에서 채택된 행동강령 및 베이징 선언 그리고 실천전략인 성주류화(Gender Mainstreaming)’는 이후 모든 유엔 회원국들의 여성발전을 위한 행동규범이 되었다. 20253월에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69차 유엔여성지위위원회는 베이징 세계여성회의 이후 30년을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전략을 모색하는 회의였으며 국제여성교류협회(WKIC)는 제69차 유엔여성지위위원회에서 논의된 주요 내용을 보고했다.

 

보고회에서는 본회 김정숙 대표가 UN 중심의 여성발전 논의의 역사와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UNCSW69에서 Welcome Clubs International과 한국여성정치문화연구소, 세계여성단체협의회 등이 개최한 parallel event에 대해 소개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은경 박사는 UNCSW69를 참관기를 주요 의제와 일정, 그리고 주요 논의 내용을 중심으로 설명했다. UNCSW69의 주요 의제는 북경선언과 행동강령의 이행 및 제23차 총회 특별회기의 성과 검토 및 평가였으며 이를 중심으로 장관급 원탁회의, 상호대화, 일반토의, NGO 세션 등이 진행됐다. 북경+30 의 행동의제 6가지가 채택되었는데 구체적으로는 평등을 위한 기술 활용, 빈곤으로부터 자유, 제로 폭력, 완전하고 평등한 의사결정권 보장과 이를 위한 권력 구조 재편, 여성 평화 안보, 기후 정의 등이다. 이외에도 김은경 박사는 북경+30 전문가 그룹에서 제안하는 5개 과제, 주요 NGO 행사 등을 요약하여 설명했다.

 

 

이번 강연회에는 국제여성교류협회 임원 및 회원, 여성 정치인, 공공기관장 등 35명이 참석했다.

Comments